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2023년 회고
    회고 (Retrospect) 2023. 12. 28. 21:24
    반응형

    2023년은 나에게 있어 업무적으로도, 개인적으로도 많은 일이 있었던 해이다.

    한 해를 정리하는 의미에서 2023년 회고글을 써보고자 한다.

     

    우선 첫째로, 우리 팀에서 채용을 활발히 진행하면서 같이 일 할 동료들이 많이 들어왔다.

    내가 속한 음성 파트에도 동료들이 들어와서 아주 힘이 된다.

     

    9월~10월 쯤에는 2023 한국어 AI 경진대회에 나가 트랙 2-1 부분에서 1등을 하여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.

    해당 대회가 음성 분야에서는 국내에서 가장 유명한 대회라, 수상한 것이 매우 기뻤고 대회를 통해서 한층 더 성장한 느낌이다.

    그리고 대회를 통해서 실력을 점검해 볼 수 있었으며, 지금까지 헛되이 공부를 해 온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.

    퇴근하고 개발을 하느라 힘들기도 하였지만 동료들과 함께 할 수 있어서 정말 즐겁게 대회에 참여하였다.

     

    올 해에는 일본, 베트남으로 해외여행도 다녀왔다.

    정말 오랜만에 다녀오는 해외여행이라 행복했고, 같이 여행 갔던 사람들과도 잘 맞아 너무 즐거웠었다. 

    여행 외에도 즐거웠던 일이 많이 있었고, 너무 개인적인 일이므로 자세히 적지는 않겠지만 희노애락을 모두 겪은 2023년이었다.

     

    2022년 2월에 입사를 하고 지금까지 대략 2년 가까이를 달려 오면서,

    회사에 적응해야 한다. 일 하고 와서 피곤하다. 주말에는 놀아야 된다. 등 여러가지 핑계를 대면서 블로그 관리를 소홀히 하였다.

    2024년에는 초심을 다지면서 블로그를 다시 운영해 볼 생각이다.

    블로그 대부분의 컨텐츠는 논문 리뷰(특히 음성쪽으로)가 되지 않을까 싶다. 

     

    2024년에는 몇 가지 계획을 가지고 한 해를 열심히 살아갈 것이다.

    첫번째는, 음성합성 연구이다. 이제 음성인식에서 영역을 넓혀서 음성합성 연구도 진행할 것이다.

    현재 VITS 모델을 학습 중인데 합성음이 꽤나 자연스러워 기대가 된다.

    두번째는, 운동이다. 올 해에도 운동을 열심히 한다고는 했지만 만족스럽지가 않다. 내년에는 이틀에 한 번 정도는 헬스장에 가서 운동을 할 것이다.

    내년에는 독서 또한 열심히 할 것이다. 지금 생각하기로는 한 달에 책 한 권은 무조건 읽을 생각이다.

    마지막으로, 시간이 된다면 자격증도 취득하고 싶다. 정처기 또는 빅분기를 생각하고 있는데,

    나에게 꼭 도움이 된다기 보다는 하나 쯤은 따두면 좋지 않을까? 라고만 생각했기 때문에, 우선은 더 알아보고 준비를 해 볼 생각이다.

     

    2023년 한 해 동안 고생 많았고, 2024년도 열심히 달려 나가자!

    반응형

    '회고 (Retrospect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    2021년 6월 회고  (0) 2021.07.09
    2021년 4월 회고  (2) 2021.04.30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